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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이준석, 선거비용 전액 자비 부담

by 쭌세아빠 2025. 6. 5.

대선 득표율 10% 미만…이준석 후보, 30억 선거비용 전액 자비 부담

제21대 대통령선거, 보전 기준의 명암…정치 신인에겐 ‘냉혹한 현실’

후보자 선거비용, 10%의 벽을 넘지 못하면 전액 본인 부담


제21대 대통령선거에서 후보들의 선거비용 총액이 약 56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 가운데,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가 득표율 10% 미달로 선거비용 전액을 자비로 부담하게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공직선거법에 따른 선거비용 보전 기준에 따라, 이재명·김문수 후보는 전액 보전을 받게 되었고
이준석 후보는 그 기준을 넘지 못해 약 30억 원을 고스란히 부담해야 할 처지입니다.


선거비용 보전 제도의 핵심 구조

선거비용 보전은 공직선거법에 명시된 공식 제도로
후보자가 얻은 득표율에 따라 보전 비율이 정해집니다.
10% 이상이면 일부, 15% 이상이면 전액 보전이 가능하며
10%를 넘지 못한 후보자는 보전을 받지 못합니다.
이번 대선에서 이준석 후보는 득표율이 8%대에 그쳐 보전 요건에 미달했습니다.


실제 보전 대상 후보와 금액 분석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는
각각 10%를 훌쩍 넘는 높은 득표율을 기록하며
전액 보전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두 후보가 수령할 총 보전금은 약 1155억 원으로
제20대 대선과 유사한 수준의 금액이 책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준석 후보가 부담해야 할 선거비용 규모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는 이번 선거운동에서 약 30억 원을 지출했습니다.
득표율 8%대로 10%에 미달되면서
이 금액 전부를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신생 정치세력에게 경제적 진입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어
정치 참여의 기회 형평성에 대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치 다양성과 선거제도의 한계

“정당이 다양화돼야 한다”는 요구가 늘어나는 가운데
득표율 기준에 따라 선거비용 보전 여부가 결정되는 구조는
소수 정당에게 불리한 제도라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이 제도가 정치적 다양성의 길을 막는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중심 선거운동의 필요성 확대

비용 부담이 큰 전통 선거운동보다는
온라인·SNS 중심의 저비용 고효율 전략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준석 후보 사례를 통해
앞으로 신생 정당들은 전략적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치신인의 구조적 제약, 해소 방안은 없을까?

선거비용 보전 기준은 선거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 있지만
신인 정치인에게 과도한 리스크를 요구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득표율 외의 다른 조건을 통해 일부 보전을 허용하는
탄력적 제도 운영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선거비용 기준표

기준 득표율보전 가능성보전 비율
15% 이상전액 보전100%
10% 이상 15% 미만절반 보전50%
10% 미만미보전0%

법의 기준과 현실 정치의 괴리

득표율 10% 기준은 명확한 법적 기준이지만
현실적으로 이를 넘기 어려운 후보자들에게는
선거참여 자체를 제약하는 구조적 한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향후 법 개정 논의와 더불어
정치 다양성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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